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실전 스프링 부트(Spring Boot in Practice) - 제이펍] 스프링 부트를 더 확실하게!

스프링에 대해 몰랐던 나에게 자아성찰이 되는 책

 

사실 스프링을 업무에서 활발히 사용중이지만, 실상 스프링이 정확하게 어떠한 원리로 동작하는지에 대해서 나는 잘 알지 못한다.

특히나, 스프링 부트에서 제공하는 자동 환경 구성 같은 경우 마법같은 일들이 벌어지는데, 도대체 이러한 일들이 어떠한 원리로 벌어지는지에 대해서도 깊게 파보지 않았다. 

사실 제이펍에서 해당책으로 서평단을 모집한다고 하였을 때 가장 큰 이유 중 하나는 스프링을 어떻게 사용해야 잘 사용했다고 할지, 그리고 리액티브 관련된 얘기를 한다고 하여 서평단을 지원하였다.

실제로 막상 책을 받고 읽어보니 내가 스프링을 사용하면서 마법과도 같은 일들이 어떠한 원리로 동작하는지까지 알려주어 나름 반성 많이 하는 계기가 되기도 하였다.

서평단을 신청한 이유 중 가장 큰 이유는 베스트 프랙티스와, R소켓 관련된 내용이었다. 실상 내용을 까보니 스프링의 마법을 긁어주는 책이다.

 

스프링을 많이 사용한다 하지만, 실제로 어노테이션이 어떠한 역할들을 하는지에 대해서 깊이있게 탐구해본 적이 없다. 그렇게 사용하지 않을 뿐더러, 실제로 어노테이션을 복잡하게 많이 사용하여 구성하더라도 해당 코드가 어떻게 동작할지 예측이 힘들었기 때문이다.

그런데 이 책은 정말 내가 모르는 어노테이션과 관련된 부분에 대해서 너무나도 속 시원하게 긁어주었다.


실제로 책 내용을 살펴보면 코드가 정말 자세하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코드가 길면 참고 주소를 제시하는 방식으로 책 두께를 줄였다. 

해당 코드가 어떠한 내용이고, 어떠한 방식으로 어노테이션들이 동작하는지 쉽게 이해할 수 있다.

 

그리고 이 책을 읽으면서 제일 마음에 들었던 부분인 자동 구성 관련된 부분이다.

실제로 이 자동 구성이 굉장히 매력적이면서 마법과도 같이 느껴지는 부분이 많은 부분이다.

스프링의 마법이 어떻게 동작하는 지에 대해서는 사실 여러 인터넷 자료로도 확인할 수 있지만 내가 직접 정리를 해야한다면, 이 책은 정말 필요한 내용들에 대해서만 아주 잘 정리한 느낌이다.

책을 읽으면서 정말 마음에 들었던 스프링 부트의 자동 환경 구성 부분

 

또한 가장 필수적인 보안과 관련된 부분; 스프링은 스프링 시큐리티라는 프로젝트로 제공중에 있으며 스프링 시큐리티에 대해서도 필수적 알아야 하며 베스트 프렉티스를 안내해준다.

스프링 시큐리티가 어떠한 방식으로 동작하는지 소개하고, 베스트 프랙티스를 소개한다.

 

그리고 리액티브와 관련된 내용도 다루고 있다고 간단하게 소개해주고 있다. 

물론 깊은 내용으로 다루는 것은 아니지만, 리액티브가 무엇인지, 기존 패러다임과 무엇이 다른지에 대해서 간단하게 소개한다.


이 책은 분명히 스프링을 정말 1도 모르는 사람을 위한 책은 아닐 것이다. 이 책은 스프링을 어느정도 써봤고, 익숙해진 시점에 스프링에 대한 베스트 프랙티스가 궁금한 사람들, 스프링 부트의 자동 환경 구성 및 원리가 어떻게 되어있는지 궁금하다면 정말 적극적으로 추천한다.

 

이 책은 제이펍으로부터 제공받아 작성된 서평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