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한빛미디어 - 나는 리뷰어다] 제대로 배우는 수학적 최적화 리뷰

수학적인 사고방식을 좋아하는 사람에게는 매우 재밌는 책

처음에는 단순히 재미있어보이는 주제를 가진 책을 리뷰하려하였다. 그래서 고른게 위 책 '제대로 배우는 수학적 최적화'이다. 하지만 재미있는 주제가 아니었을 뿐더러 굉장히 어려운 주제를 가진 책이여서 한줄 한줄 진땀 흘리면서 읽게 되었다.

사실 제대로라는 표현히 이 쯤 되면 맞는 것 같기도 하다.

책의 내용은 선형대수학, 정수론, 이산수학(전반적으로 컴퓨터로 해결을 하는 문제)에 관련되어서 다룰 수 있는 일부분에 대해서 수학적으로 증명하고 해결하는 책이다.

솔직히 이 책을 읽으면서 반성을 많이 하였다. 어디서 본듯한 수학적 기호와, 공식이 있었지만 기억이 나지 않았다. 사실 '머리에 익지 않아서 표현이 들어오지 않았다'라는 표현히 좀 더 적절하다.

이 책을 읽기전에 선형대수학에 대한 전반적인 지식이 있으면 매우 좋을 것 같다. 선형대수학의 지식이 부족하다면 글 한줄한줄 읽는 것에 매우 여러움을 느낄법도 하다. 또한 편미분에 관련된 기초적인 지식이 있는 것도 중요할 것 같다. 중간 중간 편미분에 관련된 공식이 등장하기도 한다. 

사실 이 부분 때문에 책을 읽을 때에 매우 고된 작업이었다.

아마 인공지능에 관심이 있다면 경사하강법에 대한 기본적인 이론을 알고 있을 것이다. 이 책에서는 경사하강법에 대해서 증명과 공식에 대해서 수학을 좋아한다면 매우 반가울 듯이 많이 제공한다.

안타깝게도 수학과는 이제 거리가 먼 나 같은 서버개발자는 까만 것은 글씨오, 흰 것은 종이요 하면서 읽었다.

모처럼 그나마 반가운 주제도 등장한다. 컴퓨터과학생이라면 한 번은 들어봤을 법한 냅색문제. 이 책에서는 컴퓨터로 해결할 수 있는 문제에 대해서 수학적으로 증명을 한다. 앞에서의 선형대수학의 늪에 빠져 해매던 나에게 그나마 빛이 되었던 주제다.

정수론과 관련된 문제에 대해서도 수학적인 증명과 풀이 방식을 제공한다.

읽으면 읽을수록 대학 때 수학 공부 좀 많이 해둬야 겠다는 생각이였다.

이 책은 전적으로 초보를 위한 책이 절대 아니다. 수학적인 관심이 매우 높고, 수학적으로 문제를 풀려고 하는 사람, 수학적 증명을 좋아하는 사람은 매우 행복해하면서 읽을 수 있겠지만, 서버 개발만 주로 다루는 나는 앞장에서 부터 등장하는 수학적 기호에 매우 당황할 수 밖에 없었다. 

컴퓨터로 문제를 해결하는 사람이 수학을 좋아한다면 이 책을 보고 통찰을 깨달을 수 있겠다고 예상한다.